통계학/ADP

[빅데이터분석기사] Ch1. 빅데이터 분석 기획 (1)

헬로희 2022. 6. 7.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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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기사는 합격해서 ADP 공부중입니다.


#1.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 정형비정형으로 이루어진 많은 양의 데이터

1.  DIKW 피라미드 구조

  • Data: 순수한 수치나 기호
  • Information: 데이터 간의 연관 관계가 있음
  • Knowledge: 일반화 시킨 결과물
  • Wisdom: 아이디어 

DIKW Pyramid


2.  데이터 Byte 크기

 

Byte Size


3.  빅데이터 특징

  • Volume: 양
  • Variety: 다양성
  • Velocity: 속도
  • Value: 가치
  • Veracity: 신뢰성
  • Validity: 정확성
  • Volatility: 휘발성

4.  빅데이터 유형

  • 정형데이터: 정형화된 스키마 구조, DBMS에 내용이 저장될 수 있는 구조
    • Oracle, MS-SQL 등
  • 반정형데이터: 메타정보가 포함된 구조
    • XML, HTML, Json 등
  • 비정형데이터: 데이터 객체로 각각 구분, 고정 필드 및 메타데이터 정의 X
    • 텍스트문서, 이진 파일, 이미지, 동영상 등

 


5.  데이터 기반 지식 구분

  • 암묵지: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는 드러나 있지 않는 지식
    • 악기연주, 수영
  • 형식지: 형식화된 지식, 전달과 공유가 용이함
    • 메뉴얼, 보고서

6.   지식 상호작용

  • 내면화: 행동과 교육을 통해 형식지가 암묵지로 체화되는 단계
  • 공통화: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이 암묵지를 습득하는 단계
  • 표출화: 형식지중 하나로 내재된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나 문서 등으로 저장 및 가공, 분석하는 단계
  • 연결화: 형식지가 상호결합하면서 새로운 형식지를 창출하는 단계

7.  빅데이터의 가치

  • 가치: 경제적 자산, 불확실성 제거, 리스크 감소, 스마트한 경쟁령, 타 분야 융합
  • 가치 산정 어려움: 활용방식 다양화, 새로운 가치창출, 분석기술의 급속한 발전

8. 빅데이터 위기

  • 요인: 사생활 침해. 책임 원칙 훼손, 데이터 오용
  • 방안: 책임의 강조

9.  빅데이터 업무 프로세스

  • 도입단계: 도입기획, 기술검토, 조직구성, 예산 확보 등
  • 구축단계: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 운영단계: 구축 후 운영 계획 수립, 운영조직 및 운영 예산 고려

10.  조직 설계 절차

  1. 경영 전략 및 사업 전략 수립
  2. 전체 조직 구조 설계
  3. 핵심 업무 프로세스 검토
  4. 팀 조직 구조 설계
  5. 핵심 인력 선발
  6. 역할과 책임 할당
  7. 성과 측정 기준 수립
  8. 역량 교육 및 훈련

11.  조직 구조 설계의 요소

  • 업무 활동
    • 수직 업무 활동: 우선순위 결정
    • 수평 업무 활동: 프로세스 절차별로 업무 배분
  • 부서화
  • 보고 체계

12.  조직 구조 유형

  • 집중 구조
    •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 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서 진행 가능
    • 현업 업무 부서의 분석 업무 중복 및 이원화 가능성 높음
  • 기능 구조
    • 별도 분석 조직 없고 해당 부서에서 분석 수행
    • 핵심 분석이 어려움
  • 분산 구조
    • 분석 조직 인력들을 현업 부서로 직접 배치해 분석 업무 수행
    • 전사 차원의 우선순위 수행
    • 분석결과에 따른 신속한 피드백 및 해결책 공유 가능
    • 업무과다와 이원화 가능성 존재 할 수 있음

빅데이터 조직 구조 유형

13.  조직 구조의 설계 특성

  • 공식화
  • 분업화
  • 직무 전문화
  • 통제범위
  • 의사소통 및 조정

14.  조직 역량

  • 소프트 스킬: 분석 통찰력, 협력 능력, 전달력
  • 하드 스킬: 빅데이터 관련 이론적 지식, 분석기술 숙련도

15.  역량 모델 개발 절차

  1. 조직의 미션 / 성과 목표 / CSF 검토
  2. 조직 구성원의 행동 특성 도출
  3. 조직 구성원의 역량 도출
  4. 조직 구성의 역량 모델 확정

16.  역량 교육 체계 설계 절차

  1. 요구사항 분석
  2. 직무별 역량 모델 검토
  3. 역량 차이 분석
  4. 직무 역량 매트릭스 작성
  5. 직무별 역량 교육 체계 설계

17.  조직성과 평가 절차

  1. 목표 설정
  2. 모니터링
  3. 목표 조정
  4. 평가 실시
  5. 결과의 피드백

18.  균형 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 관점

  • 재무: 재무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는 관점
  • 고객: 고객관리를 위한 관점,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 줄수 있는 고객 파악
  • 내부 프로세스: 성과 극대화를 위한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
  • 학습 및 성장: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 기업의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 파악

19.  빅데이터 플랫폼

  • 빅데이터에서 가치를를 추출하기 위해 "수집→저장→처리→분석→시각화" 를 규격화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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